본문 바로가기
시작 Start/피킹 Picking

피크와 친해지기 1 - 스트로크 Getting close to Pick - Stroke

by Gomuband 2020. 12. 27.
728x90
반응형

저는 오랫동안 기타를 쳤는데도

아직도 가장 어려운 게 피킹입니다.

피킹이 자유롭게 되면 왼손가락 움직이는 건

연습만 하면 자연히 좋아진다고 믿습니다.

 

제 경우는 피크에 힘을 너무 많이 주고(꽉 잡고) 쳐서

망한 경우인데,

모든 움직임(운동이건 연주건)에서 힘을 빼야 하는 게

기본인 것 같습니다.

강한 힘을 줄 때가 전혀 없는 건 아니지만,

속도와 정확함을 요구하는 기타 피킹은

일단 피크를 다루는 기술을 익히고 볼 일입니다.

 

요새 제가 하는 연습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준비

피크 잡는 방법은 여러 번 이야기 했어요.

손목과 팔뚝이 직선이 된 상태에서

피크가 줄에 닿으려면

피크 끝이 15mm 정도는 유지가 되어야 해요.

(강한 멜로디를 칠 때는 더 짧게 잡기도 하지만)

여섯 줄을 고르게 칠 수 있는 자리

(통기타는 사운드홀 위에, 일렉트릭 기타는 미들 픽업 위에)의

3~4번줄 사이에 피크가 오도록 팔뚝을 고정하고,

왼손가락으로 여섯 줄을 모두 뮤트합니다.

 

나머지 손가락 처리

피크를 잡은 두 손가락 외의 세 손가락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내가 내려는 소리가 작으면 세 손가락의 힘을 뺀 채 아래 사진처럼 늘어트리면 됩니다.

 

이미지 출처 : Pixabay

내가 내려는 소리가 보통이면 아래 사진처럼 세 손가락을 가볍게 말아 쥐면 됩니다.

손톱이 손바닥에 닿으면 안 됩니다.

가볍게 둥글게 말아 쥐세요.

 

내가 내려는 소리가 큰 소리거나 빠른 리듬을 칠 때는 손톱이 손바닥에 닿게 말아 쥡니다.

당연히 피크도 꽉 잡게 됩니다.

 

이미지 출처 : Pixabay

스트로크(=스트럼)

 

피크를 제대로 쥐고

피킹할 자리도 잡았고

오른손 세 손가락 자세도 잡았으면

여섯 줄을 가볍게 훑듯이 내려칩니다.

 

6번줄 1cm 위에서 출발하여

1번줄 1cm 밑까지만 친다고 생각하고

피크가 오르내리는 거리를 최대한 짧게 제한하세요.

(연주를 잘하게 되면 느낌과 곡 빠르기에 맞게

자연스럽고 멋있는 스트로크 폼이 나옵니다.

그때까지는 제 방법으로 연습하세요)

 

팔뚝과 손목은 1자로 펴져 있어야 하고

팔뚝은 기타 바디에 닿은 부분을 축으로 15도 정도만 움직이고 있겠죠?

 

같은 방법으로 1번줄에서 6번줄로 올려치기만 연습합니다.

 

줄에 대는 피크의 각도를 손목의 각도로 바꿀 수 있습니다.

줄에 대해 90도를 유지하면 탄탄한 소리가 나고

줄에 대해 피크를 45도로 눕히면 부드러운 소리가 납니다.

 

▶ 내려치는 소리와 올려치는 소리가 비슷해 지면

한 박자에 네 번 치는(내리고 올리고 내리고 올리고) 16비트 연습을 시작합니다.

메트로놈을 65 정도에 맞추고 시작하세요.

메트로놈이 한 번 띡! 소리를 낼 때

네 번 치는 겁니다.

 

입으로는

'1따따따 2따따따 3따따따 4따따따' 라고 소리 내어 박자를 셉니다.

서양 사람들은 16비트 리듬을 셀 때

'1 e n a  2 e n a  3 e n a  4 e n a' 라고 하지만

우리는 리듬 읽기 연습에서

한 박자(4분음표)는 따안

반 박자(8분음표)는 딴

반의반 박자(16분음표)는 따

라고 읽기로 했기에 '1따따따'로 연습합니다.

 

 

▶ 110 정도까지 템포를 5씩 올려 가며 연습하세요.

통기타는 별수 없지만

일렉기타는 꼭 앰프에 연결하고 연습하세요.

그래야 내가 내는 소리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뮤트 연습을 마치면

오픈코드(개방현을 쓰는 코드)로 똑같이 연습하세요.

개방현을 쓰는 코드 연습을 마치면,

바레(Barre)코드를 짚고 똑같이 연습하세요.

잘 안 쓰는 폼(A폼, C폼, D폼)을 많이 연습하는 게 좋겠지요?

 

▶ 처음에 느린 템포로 연습할 때는

오른손 세 손가락을 풀고,

조금 빨라졌다 싶으면 둥글게 말고,

피크를 놓칠 정도로 빠른 템포에서는 꽉 쥐고 연습하세요.

 

▶ 보통은 네크 끝에서 브리지 사이의 중앙에서 연습합니다.

중앙에서 어느 정도 익숙해 지면

네크에 가까운 곳 또는 브리지에 가까운 곳으로

피킹 위치를 바꿔가며 연습하세요.

소리가 달라질 것입니다.

위치에 따라 기타에 팔뚝이 닿는 위치도 당연히 바뀔 것입니다. 

 

▶ 연주 마치고 엔딩할 때 코드 하나 잡고

트레몰로 피킹하는 걸 많이 들어보셨죠?

그 정도 속도까지 연습하면 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리듬치기와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멜로디 치는 피킹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조금 귀찮아도 꼭 메트로놈 켜고 정확한 자세로 꾸준히 연습하세요...^^


Chet Baker ‎– Sentimental Walk In Paris (2002)

 

 

Tracklist*:

01 12 + 12 0:00
02 Sentimental Walk (From Diva) 4:23
03 Hobbylog 8:09
04 B.B. Blues 13:10
05 Two Much 19:10
06 Douceurs Ternaires 24:12 
07 Yves Et Danielle (From Salut l'Artiste) 29:14 
08 Pintade A Jeun (From Nous Irons Tous Au Paradis) 32:45
09 Douceur Ternaires (Alternate Take) 36:05
10 B.B. Blues (Alternate Take) 38:23
11 Pardon, Mon Affaire (From Le Jumeau) [Bonus Track] 40:36 

Credits:

Alto Saxophone – Pierre Gossez (tracks: 1,3,4,6,9,10,11)
Arranged By – Vladimir Cosma
Bass – Niels-Henning Ørsted Pedersen
Bass Clarinet – Pierre Gossez (tracks: 1,3,4,6,9,10,11)
Clarinet – Pierre Gossez (tracks: 1,3,4,6,9,10,11)
Composed By – Vladimir Cosma
Conductor – Vladimir Cosma
Drums – John Guerin
Engineer – Claude Ermelin
Horn – Jean-Jacques Justafré (tracks: 4,6,9,10), Paul Minck (tracks: 1)
Mastered By – Alan Silverman
Piano – Hervé Sellin (tracks: 6,7,8,9), Maurice Vander
Producer – Vladimir Cosma
Production Manager – Dan O'Leary
Supervised By – Jim Kelly
Trumpet – Chet Baker

*The first 8 tracks were previously released as "Chet Baker Plays Vladimir Cosma" (1985).

 

유튜브로 가셔서 동영상 만든 분께 구독과 좋아요, 댓글로 많이 성원해 주세요. 유튜브 가기

 

728x90
반응형